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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및 팩스 무료발송 방법

^__^♡!!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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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보통 대출이나 각종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이 필요한데 직접 방문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과 팩스 무료발송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자격의 취득, 변경 및 상실에 대한 내용이 표시된 증명서입니다. 건보료를 통해 가입자의 소득금액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확인 서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총 4가지로 나뉘는데 비대면으로 가정이나 회사에서 발급이 가능한 인터넷(홈페이지, 스마트폰 앱)과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무인민원발급기와 ARS가 있는데 저는 스마트폰 앱이 편리했습니다.

 

직접 방문 :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신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할 경우 '아.. 집에 프린트 없는데'라는 생각이 먼저 드실 겁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가정에 복합기, 프린트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린트하는 게 생각보다 귀찮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서 직접 발급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장점은 가격이 무료이고, 설치 장소에 따라 24시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밖에 나갈 수만 있다면 무인민원발급기만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무인민원발급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메뉴 위치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메뉴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검색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위 링크를 통해 검색할 수 있으며 설치장소(지도 포함), 운영시간, 주말 및 공휴일 운영여부까지 함께 알아볼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ARS : 국민건강보험공단 AI(인공지능)을 통한 발급 신청

국민건강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77-1000(발신자 부담)

최근 챗GPT 인공지능 서비스가 이슈화 되면서 많은 업무들이 대체된다고 하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 상담 또한 AI(인공지능)으로 바뀌어 별도의 상담사 연결 없이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보이는ARS국민건강보험 휴대폰 인증절차

음성 ARS와 스마트폰의 보이는 ARS 서비스를 통해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선택하면 기관 간 협업으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확인하고 AI 상담사가 개인 고유정보를 화인하여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ARS 발급의 장점은 24시간 가능하고, AI 상담사가 진행해서 대기시간이 최소화되는 점은 좋으나 단점으로 발신자가 전화비용을 부담해야된다는 점에서 다소 부담되는 발급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 국민건강보험 앱을 통한 발급 신청

1. The건강보험 앱 다운로드/설치 후 로그인

국민건강보험 앱 검색로그인 메뉴 위치간편인증서 위치

 

(갤럭시) 건강보험 앱 다운로드

 

(아이폰) 건강보험 앱 다운로드

 

먼저 건강보험관리공단 앱을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앱의 이름은 The건강보험으로 위 링크를 통해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따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이후에는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여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2. 민원여기요 >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후 조회조건 선택

자격득실확인서 위치자격득실내역 조회 조건자격득실확인서 조회 클릭

로그인을 했다면 민원 요기요 탭을 누른 후 증명서 1번에 위치한 자격득실확인서를 누릅니다. 그러면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로 전체 자격득실내역이 나오고, 조회조건을 선택하여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조회조건으로 자격득실내역이 조회되었다면 아래에 미리 보기(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PDF 파일로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3. 미리보기(다운로드) 후 생년월일 6자리 입력

자격득실확인서 미리보기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다운로드열람용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첫 번째 화면처럼 자격득실확인서가 화면에 나타나고 상단에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PDF 글자가 나오는데 이걸 한 번 더 눌러주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에는 암호가 설정되는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저장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은 열람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확인용도 외에는 효력이 없으므로 제출을 위한 발급은 무인민원발급기 또는 컴퓨터를 통한 출력(프린트)을 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 국민건강보험 관련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

1. 국민건강보험공단 : https://www.nhis.or.kr

2.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 https://si4n.nhis.or.kr

3. 정부24 : https://www.gov.kr

컴퓨터의 경우 가장 다양한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개의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가 편리했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정부 24 홈페이지 발급방법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발급 방법

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로그인

국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로그인 위치국민건강보험 인증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웹 브라우저(웨일, 크롬, 엣지, 사파리 등)를 실행하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홈페이지 주소(www.nhis.or.kr)를 입력하거나 위 링크를 통해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화면 중앙 상단에 위치한 로그인을 클릭하고 간편 인증을 실행합니다.

 

2.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 이동

자격득실확인서발급 위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메뉴

로그인 이후에 국민건강보험 메인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메뉴 중 자격득실확인서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조회조건 직장/지역/전체 선택 후 조회

자격득실내역 조회 결과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출력물

조회조건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전체 중 하나를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자격득실내역이 조회가 됩니다. 여기서 파일을 저장하거나 출력하고자 한다면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 무료발송 방법

📠 자격득실내역 팩스전송 클릭 > 팩스번호 입력

자격득실내역 팩스전송 버튼증명서 팩스 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 발송하고자 한다면 자격득실내역 조회 화면에서 팩스전송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확인서를 받을 팩스번호를 (확인차원에서) 2번 입력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무료전송됩니다.

 

참고로 모든 팩스발급 증명서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를 (*) 표시하여 발송처리 합니다. 그리고 증명서 팩스 수신시간은 최장 5~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전송 버튼을 누르고 약 10분 후에 수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발급 방법

1. 정부24 자주 찾는 서비스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클릭

정부24 자주찾는 서비스 위치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메뉴 위치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외에도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평소에 자주 이용한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보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도 좋습니다.

 

2.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및 로그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버튼정부24 간편인증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확인서 신청 페이지에서 지원내용, 지원대상, 이용방법을 확인한 후 발급 버튼을 누르면 간편 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요청합니다.

 

간편 인증을 KB스타뱅킹,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 간단하게 인증이 가능하니 공동 및 금융인증서보다 간편 인증서를 추천드립니다.

 

3. 민원신청하기 >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민원신청하기 버튼정부24 서비스 신청내역

간편인증이 끝났다면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페이지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신청일과 수령방법 선택을 확인합니다. 만약 가정에 프린트가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트 출력을 선택하고, 다른 곳에서 출력만 할 경우 전자문서지갑 전송을 누르면 됩니다.

 

4. 전자문서지갑 전송한 경우 확인 절차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앞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수령방법에서 프린트 출력이 아닌 전자문서지갑 전송을 선택했다면 2가지의 확인절차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정부 24 홈페이지(또는 앱) 로그인 후 My GOV를 누르고 신청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마찬가지로 간편 인증 후 전자문서지갑(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및 팩스 무료발송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4개의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자주 발급하는 업무는 아니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시고, 무엇보다 직접 출력을 해야 하는 경우 주변에 프린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서 무료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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