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병원 본인인증)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법 개정에 따라 병원 본인인증 절차가 까다로워졌는데요!
실물 신분증 없이도 스마트폰의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통해 손쉽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
- 개인 - 언어(한국어) - 약관 전체 동의
- 본인확인 : 휴대폰인증, 금융인증서
- 비밀번호 4자리 설정 후 발급 완료
[국민건강보험법 제115조]
타인의 건강보험증(신분증)을 빌려주거나 도용해 진료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 발급 방법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며, 네이버 회원가입만큼이나 쉬운 일입니다.
위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되지만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을 위해 사진을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검색합니다.
그리고 앱을 다운로드하면 설치가 완료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편리하게 다운로드하여보세요~
개인 - 언어(한국어) - 약관 전체 동의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했다면, 두 번째는 앱을 실행해서 순서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 개인이냐 법인이냐 묻는 내용에 개인을 선택합니다.
- 언어를 선택하라는 내용에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 서비스 이용을 위한 약관에 전체 동의 합니다.
이렇게 선택했다면 스마트폰 본인인증 절차만 남았습니다. 거의 80% 이상 완료한 상태입니다.
3. 본인확인 : 휴대폰 인증
스마트폰 본인인증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초 1회 본인인증을 실시/필요로 합니다.
- 본인명의 기기로 인증을 합니다.
- 한 사람당 한 기기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과 금융인증서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대폰 인증을 좋아해서 휴대폰으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4. 비밀번호 4자리 설정
본인인증이 끝나면 사용할 비밀번호 4자리를 선택하게 됩니다.
비밀번호 입력과 확인까지 총 2번의 입력을 마치면 비로소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발급됩니다.
(주의)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캡처할 경우 앱이 종료됩니다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 종류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등록증
- 외국인등록증 - 외국국적동포국내거소신고증(F-4), 영주증(F-5) 등
- 모바일 신분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모방리 신분증(운전면허증 등)은 정부에서 개인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법적 효력이 있는 신분증입니다.
매번 실물 신분증을 들고 다니기 귀찮거나 스마트폰만 들고 외출하시는 분들은 아래 신분증을 꼭 발급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분증 본인확인 제외 대상
다행히 모든 사람들이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 6개 중 하나를 들고 다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 해당되는 미성년자 또는 중증/응급 환자의 경우에는 신분확인이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만 19세 미만
- 본인 여부를 확인한 요양기관에서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요양급여를 받은 사람(6개월 이내 재진)
- 의사 등 처방전에 따라 약국(한국·희귀 필수의약품센터 포함)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사람
- 진료의뢰/회송환자
- 응급환자 :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에 해당하는 자
-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등급을 받은 사람
- 모자보건법에 따른 임산부에게 요양급여를 실시하는 경우
-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자 등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
이상으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당장 5월 20일부터 시행이니 이 글을 보신다면 바로 만들어서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편하게 다니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