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A 이전 하는 방법(소요 시간, 신청 방법, 수익률)

east053 2024. 3. 24.
반응형

비과세, 저세율, 분리과세 등 혜택이 많은 ISA 계좌를 이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ISA 계좌를 이전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국내주식, ETF 수수료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옮기시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달 초에 ISA 계좌를 이전했는데 얼마나 오래걸렸는지, 신청방법과 수익률까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ISA 이전 소요 시간

ISA 이전 하면서 상담원과 통화하면서 들은 이야기는 보통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걸리는데 요즘 ISA와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이전 신청도 많고 문의가 많다보니 주말이 포함되어 있으면 더 늦어질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ISA 이전 소요 시간
수요일 07:19 신청해서 금요일 10:39 완료

3월 6일(수) 07:19 신청 ⏩ 3월 8일(금) 10:39 이전 완료

다행스럽게도 저는 수요일에 신청해서 금요일에 이전이 완료되었는데요! 수요일 은행 문이 열리기 전에 앱을 통해서 신청했기 때문에 금요일 이전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이렇게 3일이니깐요~

 

가장 중요한 것은 금요일에 오는 전화를 받냐 안받냐로 ISA 이전 완료여부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전 받는 증권사 측에서는 자금이 들어오는 일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처리하고자 하지만, 신청자가 전화를 안받으면 다음주로 넘길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신청 이후에 증권사의 전화는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직접 방문하는 것 대신해서 음성 녹취를 통해서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혹시나 스팸 처리 해뒀다면 그날 만큼은 해제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 수익률

ISA 계좌의 경우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미국 S&P500 ETF, 미국 나스닥100 ETF를 많이 매수하시는 것 같은데요! 배당 주식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도 얻으면서 주가수익도 얻을 수 있는 장점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데요

 

저도 계좌를 옮기기 전까지만 해도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계좌를 이전하면서 S&P500 ETF로 갈아탔습니다.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 유언으로 자산 90%를 S&P500에 투자해라고 할 정도라니.. 

ISA 수익률
KB S&P500 ETF 투자중~

사실은 나스닥은 너무 기술주 중심이고, 미국배당다우존스의 경우에는 아직 시드머니가 작은 상황이라 S&P500에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는데 현재는 2.65%로 1금융권 1년 적금 금리와 맞먹는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ISA는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처리되니 1년 적금보다 훨씬 좋은 수익이라 생각이 듭니다. 3년 정도 모아서 연금저축펀드로 넘겨서 노후 자금으로 쓸 예정인데 55세가 되었을때 얼마가 되어있을때 기대가 됩니다.

ISA 이전 신청 방법

저는 원래 KB증권 Mable 어플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국민은행이 주거래은행이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ETF 수수료를 보니깐 NH 나무증권이 이벤트도 하고, 낮은 편에 속하길래 이전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ISA 이전 신청 방법
나무 증권에서 타증권사 ISA 가져오는 방법

이전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새로 옮기고자하는 증권사 앱을 설치하고, ISA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가 없으면 이전 받을수가 없기 때문이고, 비대면으로도 계좌 개설이 가능하니 간편하게 집에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좌를 개설하면서 타증권사의 ISA 계좌를 가져올건지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선택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대로 3~5 영업일 쯤에 증권사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ISA 이전절차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퇴직연금IRP, 연금저축펀드는 기존 ETF를 환매하고 현금을 넘기는 과정이 있지만, ISA계좌는 계좌 그대로를 옮기기 때문에 별도의 환매 과정없이 진행하여 상당히 빠르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등 이벤트가 있다면 한번 참고해서 옮겨보시기 바랍니다.

ISA 이전 이벤트

아래는 NH 나무증권 ISA 중개형 계좌개설 이벤트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이벤트 기간 : 24년 2월 1일 부터 25년 1월 31일 까지
  • 이벤트 대상 : 이벤트 기간 내 중개형 ISA 계좌개설한 고객
  • 이벤트 혜택 : 계좌개설일로부터 12개월간 수수료 우대(자동 적용)
  • 우대수수료율 : 국내주식(0,0043319%), ETF/ETN(0.0049010%)

 

나무증권 ISA 이벤트 바로가기

 

 

이 글은 ISA 계좌 이전의 소요시간과 신청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니 스스로 공부하고 분석해서 신중하게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손실로 인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