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라인플루엔자(파라바이러스) 증상과 검사, 비용, 치료 방법

juos 2022. 2. 11.
반응형

파라인플루엔자(파라바이러스) 증상과 검사, 비용, 치료 방법

최근 파라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어린이들이 병원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코로나19와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가뜩이나 코로나 상황속에서 유치원, 어린이집을 보내는 부모님의 마음이 불편했는데 파라바이러스로 인해서 더욱 불안한 마음이 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래에서 파라인플루엔자 증상과 검사, 비용,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라인플루엔자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감염증은 약칭 파라바이러스로 불리는데요! 급성호흡기 감염증 중 하나로써 법정감염병 제4급이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과 직접 접촉 또는 비말로 전파가 됩니다.

법정감염병은 1급에서 4급으로 구분되는데 파라바이러스가 속해있는 4급에는 노로바이러스 등과 같은 유행여부 확인이 필요한 바이러스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라바이러스는 2~6일정도의 잠복기를 걸쳐 나타나며 보통은 호흡기에 감염되어 목이 붓거나 잦은 기침으로 폐렴을 일으킬수 있는 질병이며, 일부 환자에게는 구토와 설사까지 동반되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스러운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성인의 경우 감염 위험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있는데요..감염 환자의 92.5%가 6세 이하 영유아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어린아이들이 이런 병에 걸리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요 ㅠㅠ.. 자녀가 파라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아마도 부모의 마음을 타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파라인플루엔자 증상

파라인플루엔자의 주요 증상은 열감기 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비슷한데요! 발열, 기침, 콧물, 가래, 인후통, 천명(쌕쌕거림), 근육통, 구토 등입니다.

 

보통의 경우 고열(39~40도)로 시작해서 열이 내리고나면 기침이 시작되는데 열이 잘 내려가지않고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지속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2~3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컹컹 짖는 듯한 기침이 특징인 크룹(croup, 급성후두기관지염)이나 세기관지염, 폐렴 등 '하기도 감염'(하부호흡기감염증)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3. 파라인플루엔자 검사방법과 비용

파라인플루엔자 검사방법은 코로나 검사(PCR검사)와 동일하게 긴 면봉을 이용해서 코를 찔러 확인합니다. 어린 아이들이 느끼기에는 아플수 있으니 부모님들이 안정되도록 잘 달래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비용은 15~16만원으로 독감 검사비용에 비해 2~3배 정도 비싼 축에 속하는데요! 다행히 실비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영수증을 잘 모아서 실비보험 청구해보시고, 혹시 내 실비보험이 보장되는지도 병원방문 전에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파라인플루엔자 치료

정부가 코로나백신 접종률과 감염자를 기준으로 위드코로나를 계획하면서 다소 느슨해진 방역상황 속에서 파라바이러스라는 호흡기 감염병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우선 30초 이상 비누로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기침 할때 입과 손을 반드시 가리고 하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6세 이하의 영유아의 감염 규모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보육시설 내 감염병 예방을 위한 관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성인들보다는 영유아들의 감염도가 높은 만큼 별도의 예방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따로 있는 바이러스가 아닌데요~ 그래서 대체로 수액을 보충하거나 해열제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하기 때문에 감염되지 않는 것이 최선인 상황입니다.

 

만약 자녀가 파라바이러스와 유사한 증상이 보인다면 등원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것이 무엇보다 추가감염을 예방할수 있으니, 집에서 쉬며 다른사람과 접촉을 피하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