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능지역 검색하기

juos 2022. 9. 16.
반응형

주말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능지역 검색하기

월요일에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말에 알게 된다면 참 난감해집니다. 하지만 무인민원 발급창구를 통해 주말에도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무인민원 발급기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주말에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지역에 따라 평일만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 창구가 있으니 미리 검색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럼 주말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능한 지역은 어디인지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무인민원 발급창구 메뉴

무인민원 발급창구는 정부 24(민원24)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에 고객센터 > 서비스 지원 메뉴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지원 메뉴 아래 무인민원발급 안내 메뉴가 있는데 이곳에서 무인민원 발급창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을 통해 접속하기 귀찮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정부24 무인민원발급안내 페이지

2. 무인민원발급 창구 지역검색

  • 본인 위치한 지역 선택 후 검색
  •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 창구 지역명 클릭
  • 상세정보(위치, 주소, 등기부등본, 가족관계 발급 여부 확인)

링크를 통해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이곳에서 본인의 지역 위치를 설정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고양시를 선택하고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총 49개의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가 검색되는데 설치장소를 클릭하면 해당 무인민원발급 창구의 상세정보가 나옵니다. 주말 발급 가능 여부는 운영시간을 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평일과 주말로 나와있습니다.

 

국립암센터,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덕양구청, 행정복지센터 등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 창구는 대부분 주말(공휴일)에도 발급이 가능하고 00시부터 23시 30분까지 이용 가능했습니다.

 

다만, 고양세무서와 소상공인지원센터, 의정부 지방법원 고양지원 등의 경우 평일 08:00~18:00까지만 이용 가능한데 아마도 무인민원발급기가 건물내부에 위치한 경우에는 업무시간만 이용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미리 조회해보시고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3. 주민등록등본 무인민원발급 비용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 초본 : 200원
  • 가족관계, 혼인관계, 기본 증명서 : 500원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무료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모든 행정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감 증명서 같은 경우는 직접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하고, 일부 제약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창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어 중도금 대출을 준비하고 있는 경우 대출심사 서류 정도는 대부분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제가 위에 적어둔 서류들은 중도금 대출과 연관된 서류들입니다.

 

아쉬운 점은 미성년자 자녀에 대한 기본증명서의 경우에는 직접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한다는 점이 아쉬웠는데요~ 비용도 500원이 아니라 1,000원이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좀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말에도 무인발급기를 이용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외국에는 없는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 아닐까 싶은데요! 편리한 만큼 유용하게 잘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