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금서비스 신용점수(신용등급) 폭락한다? 팩트체크

nsfolding 2022. 7. 11.
반응형

현금서비스 신용점수(신용등급) 폭락한다? 팩트체크

네이버 지식인 답변이나 커뮤니티 댓글을 보면 현금서비스 이용 시 신용점수가 폭락한다는 글을 종종 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래도 괜찮다는 식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분들이 있는데요~ 도대체 사실은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현금서비스 신용점수 또는 신용등급 폭락한다에 대한 팩트체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가 폭락하는 원인

1. 대금 연체
2. 대출 실행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는 개인의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경제활동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결국 신용점수는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신용점수를 폭락시키는 원인에는 대금 연체와 대출 실행이 있습니다.

첫번째 신용점수 폭락 원인 : 대금연체

먼저, 대금 연체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대금이나 통신비, 공과금, 세금 등을 기한 후에도 납부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는 대출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신용카드 또한 결제 후 나중에 돈을 상환하기 때문에 대출성 상품에 속합니다.

 

돈을 빌렸는데 갚지 않는 경우 상당히 개인 경제에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할 근거로 보기 때문에 신용점수 폭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신용카드, 통신비를 성실히 납부한 근거를 제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금연체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고, 대부분 KCB, NICE 신용등급 폭락은 대금연체로 발생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서비스
현금서비스도 단기카드 '대출'상품

두번째 신용점수 폭락 원인 : 대출실행

두번째는 대출 실행인데 현금서비스의 경우도 단기성 대출 상품에 속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이나 커뮤니티 댓글을 보면 현금서비스만 받아도 신용점수가 폭락한다는 말이 있는데 반을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대출상품의 실행에 있어서 자신의 신용점수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평소 성실히 신용점수를 쌓아온 것을 대출 실행 때 조금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는 것 자체는 신용점수 폭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 신용점수 및 등급 산정에는 정상적인 현금서비스는 문제없음
 * 여기서 정상적이라는 표현은 연체가 아닌 정상 상환을 의미
2. 현금서비스는 은행 기록에 남기 때문에 추가 대출에 영향이 있음
 * 추가 대출에는 주택담보대출, 자동차대출, 신용대출 등

오히려 단기성 대출상품인 현금서비스를 정말 단기간 사용한다면 오히려 신용점수 상승에 (점수적인 측면에서)도움될 수도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도 신용카드처럼 월 한도라는 것이 정해져있습니다.

 

고객이 정해진 한도 내에서 돈을 빌려서 약속한 날에 이자를 더해 갚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현금서비스 한도 내에서 사용하고 상환하는 것이 문제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현금서비스의 높은 금리를 생각해보면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벌어다주는 효자 상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 사용 자체만으로 봤을 때는 폭락의 원인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현금서비스가 치명적인 경우

다만, 현금서비스를 받은 상황에서 추가 대출(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을 받는 상황이 온다면 치명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의 지인이 가족의 수술을 위해 급히 현금서비스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이 기록이 그대로 남아있어 잔금대출을 받을 때 정말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은적 있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생기냐하면 은행 입장에서는 장기성 대출의 경우 대출금액이 크고, 기간이 길기 때문에 고객의 신용점수를 면밀히 파악해야하는데 어쨌든 현금서비스를 사용한 고객의 경우 단기적으로 현금흐름이 좋지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신용등급(KCB, NICE)과 은행자체평가를 통해 고객의 신용 및 대출금리를 산정하는데 결국 은행자체평가에서 방어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현금서비스의 사용기간과 사용금액이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게됩니다.

현금서비스 신용점수 팩트체크 정리

2~3년 이내 주택담보대출, 자동차대출, 신용대출 등 금액대가 천만원 이상 넘어가는 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현금서비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럴 계획이 없다면 현금서비스는 신용점수 폭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결제일 또는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상환해서 절대 연체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연체 될 경우 현금서비스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 폭락이 올 수 있다. 신용등급의 폭락은 대부분 연체로 발생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