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빌라담보추가대출 조건 한도 기준 후순위 대상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3. 31.
반응형

빌라 담보 추가 대출 조건 한도 기준 후순위 대상

아파트, 주택 가릴 것 없이 자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상승한 만큼 추가 대출을 받아 보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후순위 담보대출이라 하는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빌라담보 추가 대출

빌라 담보 추가 대출은 빌라를 구입하는 데 있어서 이미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빌라를 2억에 구입했는데, 빌라 가격이 상승하여 3억이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1억 원의 차익이 발생하는데, 매각하지 않고 3억 원의 가치가 있는 빌라를 담보로 추가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후순위 담보대출

추가 대출은 후순위 담보대출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돈을 돌려받을 때 순위가 뒤에 있다고 해서 후순위 담보대출인데요! 보통 1순위는 은행(1 금융권)이 있고, 저축은행 캐피털 보험사 등에서 2순위 담보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빌라빌라촌
최근 아파트 상승에 따라 빌라도 상승 중

만약 빌리가 경매에 넘어가게 된다면 대출 순위에 따라 매각한 빌라의 지분을 은행부터 돌려받은 후 추가 대출을 진행한 금융기관에서 나눠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장점
1. 대환 대출보다 저렴한 금융비용
2. 기존 주택 매각할 필요 없이 추가 대출 가능

이러한 이유로 후순위 담보대출의 대출한도가 다소 낮거나,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라 담보 추가 대출이 인기인 이유는 매각하지않고, 상승한 빌라가치분만큼 대출을해서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빌라담보 추가대출 금리

은행에서 빌라를 가진 주인에게 돈을 빌려주게 되면 1순위가 아닌 2순위 채권자 지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1순위보다 위험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이유에서 1 금융권 은행들은 후순위 빌라 담보 추가 대출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2 금융권인 캐피탈, 저축은행, 보험사 등은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추가 대출이 아닌 대환을 선택할 경우
기존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 수수료 발생으로 금융비용 발생

물론 1순위보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하고 있지만, 신용대출에 비해 저렴한 2금융권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이기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봉이 높고 신용점수가 높은 분들에게는 금리 차이가 크게 없다고 합니다.

 

의외로 연봉도 낮고, 신용점수도 낮은데 생각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의외의 상황들은 종합적으로 판단하므로 정확한 금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신용점수 저하 없음)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확인방법

 

요즘은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간편 인증을 통해서 금리 확인이 가능하고, 법적으로 단순 금리 확인으로 인한 신용점수 저하 등의 불이익은 없어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조회하기보다는 '핀다', '카카오페이' 등의 공식 루트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경험담

작년에 조정지역 내 아파트 1채를 구입하고, 올해 비조정지역 분양권을 구입하면서 일시적 2 주택자가 되었는데 비조정지역 내 분양권을 매수하는 과정에서 자금이 부족하여 후순위 담보대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빌라
유용한 빌라 후순위담보대출

아직 완공되지 않은 아파트에 들어가기 위해서 살고 있는 집을 매각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더 높은 한도의 후순위 담보대출이 유용했습니다.

 

당장 금리가 높다고 하지만,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자산의 가치는 계속해서 우상향 하기 때문에 실거주하면서 버티기만 하면 큰 문제없다고 생각이 되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한도 계산

후순위 담보대출은 LTV 기준 개인의 경우 최대 90%, 사업자의 경우 최대 95%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LTV 비율이 높아질수록 금리는 조금 더 올라갑니다.

 

계산방법은 KB시세 기준 X LTV - 기존 대출액을 계산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5억 아파트에 대출이 3억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5억 아파트 X 90% - 3억 원 = 1억 5천만 원

따라서 후순위 담보대출 가능액은 1억 5천만 원 한도로 가능해집니다.

 

빌라 담보 추가대출 추천상품

빌라담보 추가 대출을 검색해보면 저축은행부터 캐피털까지 다양한 업체들이 고객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결정을 못하신 분들을 위해 상품 하나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현대캐피탈 주택담보대출

담보주택 : 감정가 1억 원 이상의 빌라
금리 : 연 3.69~7.50%(개별 거래에 한함)
한도 : 시세의 최대 70%(생활자금), 최대 85%(사업자금)
대출기간 : 최대 35년
상환방식 : 1년, 3년 거치 후 원리금 상환방식(이자만 납부)

현대캐피탈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품인데요! 감정가 1억 원 이상인 빌라인 경우 주담대 상품 가입이 가능합니다.

현대캐피탈 주택담보대출

현대캐피탈 주담대 상품의 최대 장점은 3년 거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3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고 최대 35년 나눠서 상환이 가능하므로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7분 만에 필수 서류 준비할 필요 없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주담대 종류는 생활자금 대출, 구입자금 대출, 사업자금 대출로 나뉘고 대출을 위한 필수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일)
  •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초본,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
  • 가족관계 증명서(미혼, 배우자 별도세대)
  • 등기권리증(생활자금), 매매계약서(구입자금)
  • 재직 및 사업 영위 서류
  • 소득 증빙 서류 등 기타 필요서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