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아르기닌 하루섭취량 중요한 이유

juos 2022. 11. 27.
반응형

L-아르기닌 하루섭취량 중요한 이유

L아르기닌 챙겨먹고 있다고하면 주변에서 그거 남자한테 좋은거잖아!라는 대답을 많이 듣곤 합니다.

사실 남자한테 좋다고하니 복용하고 있었지만, 정말 남자한테 좋은걸까요?

L-아르기닌의 하루섭취량과 효능에 대해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L-아르기닌의 뜻 의미

남자한테 정말 좋은 아르기닌(Arginine)! 과연 정체가 무엇일까요? 아르기닌 혹은 흔히 L-아르기닌으로 불리는 이 성분은 조건부 아미노산입니다.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더 보충할 필요가 있는 준필수 아미노산이죠!

 

아르기닌 앞에 붙는 L은 아르기닌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아미노산에는 L형과 D형이 존재하는데 우리 몸에 필요한 형태는 L형이기 때문에 흔히 L-아르기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직장인을 비롯한 한국인들은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직접 마트를 가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한 몸에 좋은 영양제이기 때문에 새해부터는 꾸준한 섭취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L-아르기닌의 효능

아미노산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근육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함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특징과 단백질합성, 근육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르기닌도 아미노산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미노산과 전부 동일하기만 하다면 우리가 먹어야할 이유가 없겠죠? 아미노산의 특징에 L-아르기닌만의 효능 몇가지가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행 개선

식약처도 L아르기닌에 대해 혈관 이완을 통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기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L아르기닌을 복용함으로써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는 것을 느낄수 있어지는데요!

 

L아르기닌이 산화질소를 만드는 원료가 됨과 동시에 분비되어 몸 내부 기관을 감싸고 있는 평활근을 이완시키고 혈관을 이완시키는데요~ 이런 역할을 통해 산화질소 생성을 돕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피로회복과 지구력 개선의 효과도 함께 얻을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점들 때문에 남자한테 정말 좋은 L아르기닌이라는 말들이 도는것 같네요 ^^; 혈관확장과 혈액순환을 개선해준다면 혈기왕성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날수 있으니 정력과 관련있다는 이야기가 나올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2) 질소해독

혈행개선과 함께 L아르기닌의 특징으로 유명한 질소해독입니다. 암모니아를 해독해서 독성이 약한 요소로 전환시킬때 L아르기닌이 사용됩니다. 암모니아의 독소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성분이 바로 아미노산인데요~

 

독소를 해독하는데 꼭 필요한 재료인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면 독소가 체내에 남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것입니다. 그래서 L아르기닌을 복용하여 질소가 해독되도록 하는것이죠!

 

 

3) 항산화

우리 몸에서 초과산화물(반응성이 매우 높고 많은 화합물을 산화시킬수 있는 활성산소의 일종)을 해독하는 효소인 SOD(Superoxide dismutase)를 활성화 시키는데도 L아르기닌이 도움을 줍니다.

 

SOD는 대부분의 모든 세포에서 항산화 방어를 하기 때문에 도움을 주는 L아르기닌 역시 항산화에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4) 노화방지

L아르기닌 성분의 수많은 활성분자들은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 억제되는 호르몬, 구조 단백질, 기타 생물학적 화합물의 생성을 촉진하는 능력이 있기때문에 노화를 느리게 만드는데 영향력을 보입니다.

 

L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호박씨 및 기타 씨앗류와 견과류, 칠면조, 닭고기, 소고기, 해조류, 계란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결핍증상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3. L-아르기닌 하루섭취량(복용법)

L아르기닌은 계란, 고기, 시금치, 견과류 등에 들어있지만, 합성량이 적어 보충제를 통해 섭취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건강 유지 목적으로 하루 1~3g정도가 충분하고, 피로회복과 혈액순환 개선 등의 보충이 필요하다면 하루 6g정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신다면 하루 9g까지도 괜찮다고 합니다.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복용후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있을수 있으니 되도록 취침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이 커질수록 이런 증상이 잘 나타나기에 처음부터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L-아르기닌 부작용

모든 영양제들은 많이 먹을수록 부작용이 따르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다보면 조급해지기 마련인데 운동량을 같지만 효율을 늘리기 위해 영양제를 과다섭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아르기닌 일반적인 이상반응

L아르기닌의 경우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 복통, 설사, 발열 위험이 있고, 복용후 위염이나 소화불량을 경험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르기닌 과잉 섭취

특히 L아르기닌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는 복무팽만과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장기간 고용량 복용 시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세포 복제율을 높일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체질적으로 안맞는 아르기닌

그리고 체질적으로 L아르기닌이 안맞는 분의 경우 아레르기 반응을 을이켜 기도가 붓거나 염증이 생길수도 있으며, 천식에 걸리기 쉽고 악화될수도 있기 때문에 필히 섭취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해서 L아르기닌의 복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아르기닌 결핍이 생기게 되면 일부 증상 중에는 면역세포 및 내피기능 장애, 폐동맥고혈압 및 손상된 항종향 반응 등이 있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면 충분히 극복가능한 L아르기닌 수준이며, 이 수준은 인터넷 쇼핑만으로도 충분히 구매 가능한 영양제(혹은 보충제)이기 때문에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족한 영양은 채우는 것이 맞지만 언제나 그렇듯 과유불급! 너무 과하게 드셔서 부작용으로 아까운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꾸준히 운동하고 좋은 음식 많이 드시길 추천드리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